-
상세정보
- 공연ㆍ전시의 상세 정보입니다
공연정보
전북도립미술관은 국립현대미술관의 협력으로 추진된 《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특별전: 선물》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2021년 국가에 기증한 이건희컬렉션을 중심으로 공공 미술관에 기증된 작품들을 통해서 개인의 소유가 어떻게 사회 전체의 자산으로 재탄생하는지 들여다봄으로써, 기증이 지닌 숭고한 의미와 가치를 조명합니다. 이러한 미술품 기증은 미술관이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미술작품을 공적 자산으로서 수용하고, 다시 사회에 기여함을 확인합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모든 작품 및 아카이브는 기증된 공공의 자산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해 이건희컬렉션을 수증한 광주시립미술관, 양구시립박수근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 이중섭미술관의 협조로 총 85점의 이건희컬렉션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북도립미술관을 포함한 공립미술관 11곳*에 기증된 각 미술관의 대표작품과 아카이브 50여점을 추가로 선보입니다.
전북도립미술관의 다섯 개의 전시실은 긴 복도를 두고 나뭇가지처럼 연결된 구조입니다. 복도를 따라 거닐며 전시실마다 선물 같은 작품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기증자가 우리에게 남긴 ‘선물’을 통해 기증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공의 유산으로 자리 잡은 예술작품들이 주는 기쁨과 가치를 함께 느끼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고암이응노생가기념관, 고창군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수원시립미술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 이응노미술관, 이중섭미술관,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